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위염의 증상과 식이요법

by 강더우먼 2023. 5. 4.
반응형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위염이라고 합니다.  위염은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위염의 원인과 증상, 생활습관 및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염원인과 증상

위염의 원인과 증상

 

1) 원인

- 불규칙한 생활습관, 폭음, 폭식의 반복, 흡연, 커피,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의 섭취, 스트레스는 위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활성산소증가)

-최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의한 위염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로 인해 위 내벽에 상처가 생긴 경우, 오염된 음식으로 인한 식중독, 패혈증 등은 

급성 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남용, 노령화, 자율신경실조, 위산분비 이상 등은 만성위염의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증상

-식욕저하, 위장 부위의 통증, 구토, 오심, 팽만감, 토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급성 위염은 그 증상이 급격하고 심하게 나타나고, 원인이 제거되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증상이 개선되는 반면, 만성 위염은 처음에는 별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나중에 급성 위염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고 치료도 훨씬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식이요법
위염에는 항산화 영양소가 들어가 있는 채소를 섭취하여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1) 만성위염의 경우, 식사량을 최소화하면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영양소들이 풍부한 채소(브로콜리, 밀크씨슬, 현미 등)등을 섭취하여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과로한 위장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디톡스(해독)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증상이 가라앉고 식욕이 돌아오면 유동식에서 시작, 점차 일반식으로 바꾸어 나가도록 합니다. 최대한 인공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는 자연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위와 장은 자율 신경의 지배를 받게 되므로, 자율신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신적 요인(스트레스)은 위염의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극복하여 정신적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성분들(비타민C, 아연, 비타민B군, 칼슘과 마그네슘등)이 풍부한 과일 및 채소류, 전곡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취미생활은 위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술이나 담배, 과식, 커피,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 자극적인 음식, 등 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5) 소화기관의 손상된 상피조직의 회복을 위해 비타민A, C, E, 아연 등 적절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일 및 채소류, 어패류, 식용효모, 견과류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6) 단백질은 신체 세포를 만들어주는 기본 물질이므로 위벽의 보호 및 재생을 위해서 콩, 두부, 닭고기살, 계란 등 양질의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합니다.

 

7) 세포막의 주성분이며 그 기능을 좌우하는 필수지방산을 공급할 수 있도록 신선한 참기름이나 들기름, 또는 견과류 및 씨앗류를 한 줌 정도 섭취합니다.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 감마리놀렌산이 포함된 도라지꽃 종자유도 도움이 됩니다.

 

8) 비타민 B군은 영양소들의 소화과정에 필수적이므로 전곡류, 효모, 두류, 채소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되,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천천히 꼭꼭 씹어서 섭취합니다.

 

이상으로 위염에 대한 원인 및 증상,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필수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해 주고 규칙적인 바른 식사를 하며 소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염을 방치하면 일부는 위암에 이를 수 도 있다고 하니, 식생활 잘 지키고 스트레스도 잘 다스리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건강! 건강이 최고이며 최선입니다. 

 

2023.04.07 - [건강이야기] - 허브차 종류에 따른 효능 알아보기

 

허브차 종류에 따른 효능 알아보기

벚꽃이 활짝 폈는데 봄비가 내리면서 다소 날씨가 쌀쌀해졌는데요. 따뜻한 차가 생각나는 날입니다. 허브를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면서 건강도 챙기시고 봄날의 정취도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

modooblue.com

 

반응형

댓글